일손 달리는 농가-도시 구직자 온라인으로 중개한다

일손 달리는 농가-도시 구직자 온라인으로 중개한다

토토데이 0 112 0
여름 기운이 들기 시작한다는 절기 소만(小滿)인 20일 오후 대전 유성구 학하동 일원에서 농부들이 모내기를 하고 있다. 2020.5.20/뉴스1 © News1 김기태 기자


농림축산식품부가 일손 부족 문제를 겪고 있는 농가와 도시 구직자를 온라인으로 중개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오는 25일부터 '도농 인력중개 시스템'을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거주 지역과 상관 없이 농업일자리 정보를 제공하고 구직자를 모집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농식품부는 '도농 인력중개 시스템'을 이용해 농업 단기일자리에 참여하는 근로자에게 농가 임금과는 별도로 교통·숙박·보험을 지원한다

5월부터는 도시 근로자를 위해 거주지에서 해당 인력중개센터까지 이동하는 교통비와 숙박지 지원을 확대했다.

또한 농작업 경험이 부족한 근로자를 위해 숙련자와 함께 영농작업반을 편성해 농가에 배정하고 일자리 제공 농가에는 현장 실습 교육비를 별도 지원한다.

농업 근로를 희망하는 구직자는 '도농 인력중개 시스템' 홈페이지를 방문해 근무 희망지역의 구인공고를 확인한 뒤 온라인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이후 해당 농촌인력중개센터 담당자와 유선 상담을 통해 근로 참여 여부를 확정하면 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도농 인력중개 시스템을 통해 도시 구직자에게 농업 일자리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농업분야의 인력부족 문제 해소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0 Comments
Category